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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암대학교 전산센터

센터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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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정 안내

전산센터운영규정

 

 

제1장 총 칙

제1조(명칭) 연암대학교 전산센터(이하 "전산센터"라 함)라 칭한다.

제2조(목적) 본 규정은 연암대학교(이하 “본 대학교”라 한다)의 컴퓨터, 인터넷을 이용하는데 필요한 정보통신 운영 지원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업무) “전산센터”의 업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시스템 운영 : 교내 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 서버장비 유지보수, 소프트웨어관리, 부서 전산업무 지원, 전자우편 운영관리

2. 시스템 개발 : 종합정보시스템 운영 및 개발, 각종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백업, 전산자원 활용에 따른 개발

3. 전산망 관리 : 교내 전산망 유지보수 및 관리, 전산망 사용자 지원, 해킹 및 보안사고 예방, 바이러스 감염 예방

4. 홈페이지 관리 : 교내 홈페이지 개발 및 운영, 학과 홈페이지 기술지원, 서버관리, 포털 및 게시판관리

5. 만족도 조사 : “본 대학교”의 정보통신운영의 사용자 만족도 조사

 

 

제2장 조 직

제4조(직제 및 임명) “전산센터”는 사무처에 두고 사무처장이 “전산센터”의 제반 업무를 총괄한다.

제5조(행정직원 및 위원회) “전산센터”의 각종 행정업무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하여 행정직원을 둘 수 있으며, 총장이 임명한다. 또한 “본 대학교”내 전산화사업의 추진 및 조정에 관한 정책결정등 주요사항을 정보화추진위원회에서 심의한다.

 

 

제3장 이용과 관리

제6조(이용 대상) “전산센터”의 시설 및 기자재를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이하 "이용자" 라 함)은 다음과 같다.

1. “본 대학교” 교직원

2. “본 대학교” 재학생(전산실습실 및 검색실의 개인용 컴퓨터에 한함)

3. 기타 사무처장의 승인을 받은 자

제7조(이용시간) 전산실습실 등 “전산센터”가 관리하는 기자재의 이용시간은 교직원 근무시간에 준하며 사무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단축 또는 연장할 수 있다.

제8조(이용방법) “전산센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소속부서 처장(학생의 경우는 학생홍보처장)의 승인을 얻어 제출하고 소정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제9조(통제) ①사무처장이 지정한 시설 및 기자재는 관계실무자 외에는 임의로 취급 할 수 없으며 사무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시설에 대해 통제구역을 설정할 수 있다.

②“전산센터”에 근무하는 교직원은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업무 사무처장의 승인 없이 외부에 유출할 수 없다.

 

 

제4장 정보시스템 개발 및 운영

제10조(종합정보시스템개발) ①“전산센터”는 “본 대학교”의 학사·연구·행정 업무를 담당하는 종합정보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을 담당한다.

②종합정보시스템 프로그램을 신규개발 또는 변경하고자 하는 부서 및 학과는 포털시스템 (공통사항>수정요청관리 메뉴)에 내용을 입력하여야 한다.

③종합정보시스템에서 관리하는 자료의 대용량 전산처리 및 출력을 하고자 하는 부서는 포털시스템 (공통사항>수정요청관리 메뉴)에 내용을 입력하여야 한다.

④프로그램 개발 담당자는 종합정보시스템의 개발 범위 및 데이터베이스 연동사항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하며, 개발 및 관리의 책임을 진다.

⑤전산센터장은 프로그램 개발의 업무을 총괄 하며, “본 대학교”의 개인정보정책을 준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담당자를 지휘·감독 한다.

제11조(권한 및 책임) “전산센터”는 “본 대학교”의 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하여 학사·연구·행정 업무 전반에 걸쳐 자료의 공유, 가공 및 처리, 출력, 보관 및 백업등 자료의 책임 있는 사용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조치할 수 있다.

1. 각 부서 및 학과는 “본 대학교”의 개인정보정책을 준수하여야 한다.

2. 각 부서 및 학과는 종합정보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별 담당자를 지정하여야 한다.

3. 교직원은 개인에게 부여된 정보의 범위 내 에서만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열람·수정 할 수 있으며, 자신에게 부여된 시스템 계정 사용에 대한 책임을 진다.

 

 

제5장 전산망 운영관리

제12조(권한 및 책임) “전산센터”는 “본 대학교”의 전산망을 통한 불법적인 접근에 따른 손실 및 피해 방지, 책임 있는 사용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조치할 수 있다.

1. 각 부서는 컴퓨터 보안을 위하여 책임자를 지정하여야 한다.

2. 교직원이 정보통신 시설이나 정보를 활용하는 경우 개인에게 부여한 정보의 권한 내에서만 사용하여야 한다.

3. 교직원은 자신에게 부여된 계정 사용에 대한 책임을 지며, 타인의 계정·컴퓨터 또는 전산망을 사용 할 수 없다.

4. 전산망 사용자는 “본 대학교”의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보호할 의무가 있다.

5. 전산망 사용자는 전산망이나 컴퓨터에 불법으로 침입한 사실을 발견한 즉시 “전산센터”로 신고하여야 한다.

6. 전산망 보안 유지를 위하여 계정 소유자의 사용권을 제한·금지·박탈할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의 합법적 사용을 방해하는 정보나 파일 등을 사전 통보 없이 열람·삭제·개조할 수 있다.

제13조(처벌) “전산센터”는 전조의 책임을 준수하지 못한 교직원에게 접근제한 및 사용권한의 제한, 손해배상, 형사고발 등의 조치를 할 수 있다.

제14조(인터넷 주소할당) ①“전산센터”는 “본 대학교”에서 사용 가능한 인터넷 주소의 설계 및 할당을 담당한다.

②전산망 서비스관리자는 다음에 해당하는 자의 인터넷주소 할당을 회수할 수 있다.

1. 퇴직한 교직원

2. 자신의 인터넷주소를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타인의 인터넷주소를 도용한 자

3. 타인에게 위해를 끼치는 행위를 하거나 이로 인해 본교의 명예를 실추시킨 자

4. 고의로 타인의 정보를 파괴시키는 자

제15조(보안사고 처리) ①“전산센터”는 “본 대학교”의 중요한 정보에 대한 보안사고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해당 컴퓨터나 단위전산망을 대학의 전산망으로부터 단절 시킬 수 있다.

②“전산센터”는 당해 보안사고의 해결을 위한 계획 수립 및 기술을 지원하여야 한다.

③보안사고로 차단된 컴퓨터나 전산망은 보안사고 해결 후 “전산센터”의 확인을 받은 후 작동시켜야 한다.

 

 

제6장 컴퓨터(H/W) 운영관리

제16조(주전산기운영) ①주전산기는 “본 대학교”의 주요 업무만을 위하여 운영하되, 다른 컴퓨터 시스템에 우선하여 관리·운영하여야 한다.

②“전산센터”는 주전산기를 관리 운영하고 백업시스템 구축과 보안대책을 강구한다.

제17조(독립서버의 운영 및 협조) ①“본 대학교”에서 공동으로 이용하는 서버 외에 각 기관이나 부서, 학과에서 별도의 서버(이하 "독립서버"라 한다)를 운용하고자 할 경우 해당 기관 및 부서, 학과는 “전산센터”와 협의하여야한다.

②“독립서버”의 운영책임은 해당 기관 및 부서, 학과로 한다.

③“독립서버” 운영자는 “본 대학교”의 정보가 효율적으로 관리·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야 하며, “전산센터”는 이를 위하여 “독립서버” 운영자에게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다.

④“전산센터”는 “본 대학교” 전체의 안전한 정보통신과 보안 등의 이유로 “독립서버”의 운영 중지, 기술적인 보완 등을 요구 할 수 있으며 독립 서버 운영자는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한다.

제18조(개인용 컴퓨터 운영책임) 개인용 컴퓨터 사용자는 그 이용 및 관리에 대한 책임을 진다.

제19조(보안유지) 주전산기, 서버, 개인용 컴퓨터 사용자는 비밀번호 등을 활용하여 보안유지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제7장 소프트웨어(S/W) 운영관리

제20조(소프트웨어 관리) ①소프트웨어의 구매 및 설치·관리는 “전산센터”와 관련 부서간 협의를 통해 업무를 수행한다.

②소프트웨어 구매부서는 “본 대학교” 전체의 소프트웨어 현황유지와 경제적인 사용권 획득 등을 위하여 관련 부서 및 “전산센터”에 구매현황을 통보하여야 하며, 필요시 사전에 협의하여야 한다.

제21조(정품사용) 소프트웨어는 정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야 하며,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으로 인한 책임은 사용자 개인에게 있다.

 

 

제8장 홈페이지 운영관리

제22조(홈페이지 제작) ①“전산센터”는 “본 대학교“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 제작을 담당한다.

②“본 대학교“ 홈페이지 개설 및 수정 시에는 변경을 요청하는 부서 혹은 학과 또는 교직원은 별지 제1호 서식(홈페이지 수정요청서)을 제출하여야 한다.

③“전산센터”는 변경신청 내용에 대한 검토 결과를 신청기관이나 부서 또는 교직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23조(부서 및 학과 홈페이지 제작 및 운영) ①“본 대학교”의 부서 및 학과는 업무상 또는 홍보상의 목적으로 자체적으로 홈페이지를 제작·운영할 수 있다. 이 경우, 홈페이지의 제작은 해당 부서와 “전산센터”가 협의하여 직접 개발하거나 외부에 용역을 의뢰할 수 있다.

②“전산센터”에 홈페이지를 신규로 제작을 의뢰하거나 운영 중인 홈페이지 내용을 변경 요청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 기관 및 부서는 사전에 “전산센터”와 협의를 하여야 한다.

③“본 대학교” 홈페이지의 운영관리는 기획처가 주관하되 링크된 부서의 홈페이지 운영관리는 해당부서 및 학과의 책임으로 한다.

④“전산센터”는 홈페이지 운영이 부실하거나 부적절한 경우 홈페이지의 운영중지 또는 폐기를 요청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링크의 제거 등의 조치를 하여야 한다.

제24조(홈페이지 링크 개설 및 폐기) “본 대학교” 전체 홈페이지에 각 부서 및 학과가 자체 홈페이지의 링크를 개설하거나 기존 링크의 제거를 희망하는 경우 “전산센터”는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25조(외부기관의 홈페이지 링크 개설 요청 처리) ①“전산센터”는 외부 기관으로부터 “본 대학교”의 홈페이지에 링크해 줄 것을 요청 받는 경우 위탁기관 및 “본 대학교”의 공익성을 근거로 링크여부를 판단하여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②“전산센터”는 외부기관의 링크 개설기간이 종료되거나 링크 목적이 상실된 경우 개설중인 링크를 제거 할 수 있으며, 해당부서는 성실히 고지하여야 한다.

제26조(공지사항 게재신청 및 관리) ①“본 대학교” 홈페이지에 공지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 부서 담당자는 부서장의 승인을 득한 후 게시할 수 있다.

②“전산센터”는 게시물의 중요도와 적시성을 고려하여 홈페이지의 게시글의 위치, 내용을 조정 및 변경 조치 할 수 있다.

제27조(개인 홈페이지 할당 및 링크) “본 대학교” 부서 및 학과(계열)에서 개인 홈페이지 계정 요청 또는 “본 대학교” 홈페이지에 링크를 요청 하는 경우에는 “전산센터”는 홈페이지의 사용용도, 저장 공간이나 ID의 중복 등을 검토하여 처리결과를 신청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28조(게시판의 게시물 관리) ①홈페이지 게시판 관리부서(부서 및 학과)는 게시판 관리담당자를 지정하여 수시로 게시판의 게시물을 점검하고 게시 의견의 답변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②게시판의 게시물 게재는 실명을 원칙으로 한다.

③“전산센터”에서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해 삭제할 수 있다.

1. 특정한 기관 또는 개인을 비방하거나 유추하여 비방대상자의 실명을 알 수 있는 글

2. “본 대학교”의 명예나 발전을 저해하거나 부정적인 인식을 조장하는 글

3. 욕설 등 비속어를 사용하는 글

4. 불건전한 정보를 유통할 목적으로 게시하는 글

5. 상업적인 내용의 글

6. 글자의 크기나 색상을 임의로 변경하여 사용한 글

7. 동일한 또는 유사한 내용의 글을 반복하여 게시한 글

8. 기타 게시물로서 부적당하거나 법률에 위반되는 사항(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준용하여 적용한다)

제29조(게시판의 폐기) ①“전산센터”는 게시판 관리 운영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부서 및 학과에 대하여 구두 또는 서면으로 개선을 요구할 수 있다.

②“전산센터”의 개선 요구에도 불구하고 게시판 운영의 개선 효과가 뚜렷하지 않을 경우 “전산센터”는 해당부서 및 학과 게시판 관리담당자의 동의 없이 해당 게시판을 일시 운영정지 또는 삭제 할 수 있다.

 

 

제9장 전자우편 운영관리

제30조(전자우편 주소 및 우편함 할당) ①“본 대학교”의 교직원은 “본 대학교”의 전자우편 시스템에 접속하여 전자우편 주소와 정해진 용량의 전자우편함을 할당받을 수 있다.

②전자우편함의 관리는 사용자 개인의 책임으로 한다.

 

부 칙 <1994. 3. 1 규정 231>

①(시행일) 이 규정은 1994. 3. 1부터 시행한다.

②(경과조치) 이 규정 제정 전에 이루어진 제반 조치는 이 규정에 의거 시행된 것으로 본다.

부 칙 <2017. 4.17 규정 656>

①이 규정은 2017. 4. 1부터 소급하여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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